로그인

Vision Correction Center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은 카메라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카메라의렌즈에 해당하는 것을 수정체라고 합니다. 수정체는 원래 맑고 투명한 조직인데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게 되어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고 시력이 저하되는 질환입니다. 원인으로는 선천성이나 유전성또는 자외선의 노출, 눈 속의 염증 등에 의해 생기기도 하지만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합니다.

백내장의 증상

시력저하

백내장이 발생하면 평소보다 시력이 떨어져안경이나 돋보기를 써도 잘 보이지 않고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입니다.

주맹현상

밝은 햇빛 아래에서 오히려 더 흐리게 보일 수 있습니다.

빛번짐, 눈부심현상

형광등, 햇빛 등의 밝은 조명 아래에서 눈부심이 심하고 빛이 번져 보입니다.

근시

노인성 백내장의 경우 초기에 근시가 나타나근거리 시력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돋보기를 착용하면 잘 보이지 않고 돋보기를 벗어야 잘 보입니다.

난시

사물이 겹쳐 보이고 흐릿하게 보입니다.

수술

과거 인공 수정체가 발명 되기 전 수정체의 전부를 제거하는 ‘수정체 낭내적출술’, 수정체 껍질인 후낭을 남겨두는 ‘수정체낭외적출술’ 이후 수술 방법이 날로 발전한 지금은 조직손상을최소화 하기 위해 초음파를 이용하여 백내장을 제거하고, 접히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기 때문에 최소절개(무봉합)만으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수술 기술과 결과의 발전으로 인해 백내장수술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받는 수술 1위에 올라 있습니다.

백내장과 함께 난시교정을 할 수 있는 난시 교정용 ‘토릭인공수정체’ (Toric intraocular lens)

과거엔 난시교정용 안경을 착용 했던 환자가 백내장 수술을 받을 경우 겹쳐 보이고 난시 증상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수술 후 난시 안경을 따로 착용해야 하였습니다. 하지만, 난시교정용 토릭 인공수정체로 인해 젊을 때부터 난시가 있어 안경을 썼거나, 수술 전 검사에서 1디옵터 이상의 각막 난시가 발견된 분들에겐 난시교정용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깨끗하고 선명한 시야 뿐만 아니라 난시까지 함께 교정 할 수 있어 수술 후 시력의 질적인 측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